티스토리 뷰

마비노기 모바일 평점과 후기를 정리해봄

긍정 평점 4, 5점

- 게임 자체는 정말 재밌습니다. RPG게임을 좋아하는 편은 아닌데도 정말 재밌게 즐길 수 있습니다.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럽지만 한 가지 불편한 점은 몬스터 하나를 잡고 다른 몬스터를 공격하려고 할 때 공격 GUI가 사라지고 카메라 이동이 이상하게 될 때가 있다는 점입니다. 전투 중에 상당히 거슬리고 아처 캐릭터를 육성 중인데 거리조절이 안 돼서 억울하게 공격을 못 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그리고 조이스틱이 이동하다 보니 뛰려고 해도 걷게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. 설정에서 조절이 가능하게 해 주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- 정말 재밌게 즐기고 있는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을 꼽자면 카메라 조작이 조금 아쉽네요. 다른 리뷰에도 비슷한 내용이 적혀있지만 저 같은 경우도 게임을 하거나 전투를 할 때에 캐릭터랑 멀리 떨어진 시점에서 게임을 하는 걸 즐깁니다. 하지만 이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자꾸 화면이 확대가 되고 카메라 기본 거리를 멀리해 둬도 자꾸 확대가 되는 점이 아쉽더군요. 또한 전투 중 옆을 보기 위해서 카메라를 돌리면 화면이 안 돌아가고 이유는 모르겠으나 자꾸 확대가 되는 점도 불편하고요. 그 이외에는 특별한 이상 없이 잘 즐기고 있습니다.

- 게임 자체는 재미있다. 옛날 마비노기 하던 추억도 생각나고 채집이 퀘스트에 엮여서 필수인 것도 괜찮다. 하지만 발열이 너무 심하고 렉도 심해서 게임하는데 신경 쓰인다. 게임 내적으로는 사냥터 자동사냥 기능이 없는 게 불편하다. 또 던전과 사냥터 도는데 필요한 코인이 너무나도 부족한 점이 문제라고 본다. 은동전을 30분에 하나씩 주면서 던전, 사냥터 한 번 도는데 10개씩 지불하라고 할 거면 다른 서브퀘스트, 아르바이트 등으로 구할 곳을 더 만들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. 아니면 차라리 돈 주고 살 수라도 있게 해 줬으면 좋겠다. 그래도 전투를 어느 정도 메인으로 두는 모바일 게임인데 코인부족으로 채집만 주야장천 하고 있으려니 지겨워 죽겠다.

- 좋은 점 1. 조작키 기능 2. 업데이트 빠르기, 보상 3. 서버, 유저, 소탕 등등 보상 5. 많은 옷과 아이템 컬랙션. / 안 좋은 점 1. 원래 기본 캐릭터에서 받은 선물이나 서버에서 주는 우편을 기본캐릭터로 플레이하여 받았다면 부계정에선 받지 못한다. 한정 보상이랑 체크 보상도 마찬가지. 2. 캐릭터 삭제하는데 6일이 걸린다. 3. 처음 게임 시작 때 로딩이 50분 걸린다. 이것들만 제외하면 할만합니다.

- 우선 이런 종류의 오픈월드 게임을 많이 해봐서 기대감 최고치로 깔아 플레이해 봤습니다! 우선 그래픽도 귀엽고 감성 넘쳐서 좋았어요! 커마도 의외로 나이대도 설정할 수 있고 세세한 부분들이 있어 좋았습니다. 레벨이 오를 때마다 부여되는 버프들도 좋았습니다. 게임 스토리나 콘텐츠, 그래픽 다 너무 괜찮고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. 다만 갤럭시 s23인데도 발열이 굉장히 쉽게 나는 편이고요. 가끔 튕기거나 아예 게임이 멈추기도 하는 건 아쉽습니다. 그래도 몇 가지가 수정되고 보완되면 계속할 의향이 있을 것 같습니다!

부정 평점 1~3점

- 왜 이래요. 방금 점검 끝나고 나니까 앱이 실행이 안 된다. 실행 중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. 게임을 재시작해주세요.라는 문구만 뜨고 재시작해도 안되고 핸드폰 몇 번 껐다 켜봐도 캐시 삭제 해봐도 아예 실행이 안 된다. 갤럭시 s23이에요. 어제 새벽까지 잘했고 점검 이후로 아예 안되는데 왜 이래요? 이거 용량도 커서 삭제하고 다시 깔려면 엄청 오래 걸리잖아요. 인터넷 느려서 설치하는데 첫날 9시간 걸렸다고요.

- 먼 옛날 마비에 돈 몇백은 썼던 아줌마다. 모바일이 나왔다고 십수 년 전에 게임 같이했던 늙은이들이 연락이 와서 한번 해봤다. 재미는 있으나 불편한 점이 많다. 1. 은동전 시스템이 너무 짜증 난다. 굳이 던전입장까지 제한을 둬야 하나 싶다. 과금유저들에겐 은동전 더 준다지만 이걸로도 모자라다. 2. 최적화가 시급하다. 발열도 심하고 게임 좀 하다 보면 렉 때문에 화면이 두두둑 끊겨서 일정시간마다 껐다 켰다 해줘야 한다. 3. 옷이 너무 구리다. 옛날엔 상점템이나 플레타옷에도 예쁜 게 많았는데 일반 티켓 옷은 너무 구려서 실망이 크다. 그런데 열받는 건 프리미엄티켓을 써도 확률 싸움이라 계속 구린 옷이 나온다는 거. 4. 필드 스토리 스킵이 시급하다. 동영상들은 스킵이 되는데 스토리진행 중 필드 장면은 스킵이 안 된다. 특히 고블린 요리장 아는 형 어쩌고 할 때 내 나이 40인데 이걸 보고 있어야 되나 하면서 현타 온다. 그 외 염색기능은 난 생각보다 괜찮았고 취소할 때 없어지는 것만 조금 그렇다. 던전 유저랜덤매치는 좋은듯하다.

- 그래픽은 깔끔한 그래픽 디자인으로 잡았다고 치고 중요하게 생각되는 부분인 리니지류의 게임성을 보면 리니지 라이크가 아니라고 하기에는 너무 자동시스템에 의존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. 수동 사냥 진행 시 콤보시스템으로 전투 시 대미지가 증가하는 것 같긴 하지만 크게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. 결국은 풀 오토예요. 개인적인 의견으로 어시스트 기능은 안 넣어도 될 것 같습니다. 결국 이 게임만의 특색이 크게 안 느껴지는 것 같았습니다. 다양한 콘텐츠를 챙기려는 건 조금 보였지만 한국 게임의 한계인지. 타 게임과 유사한 mmorpg로 느껴질 것 같고요. 기대했었지만 많이 아쉽습니다. 솔직히 ip가 마비노기가 아니었다면 안 했을 것 같습니다. 8년이라는 제작 기간이 있었음에도 게임의 완성도가 애매하게 느껴지고 최신기기라 게임 플레이 과정에서 성능 문제는 못 느꼈지만 그래픽 세부 설정 등을 통한 최적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. 그래픽 수준에 비해 발열이 심한 건 맞는 것 같습니다.

- 기대 이하의 퀄리티예요. 단점 1. 가로 세로 모드 고정 기능을 튜토리얼에서 선택할 수 있게 넣어주세요. 2. 모바일로 하는데 게임의 렉 때문에 집중이 안 돼요. 개선 좀 부탁드려요. 3. 마을에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주세요. 이동기 같은 스킬을 쓰면 빨리 이동할 수 있고 마을에서 스킬 모션을 자세히 보려 하는 사람들이 RPG게임에서 꽤 많습니다. 4. 전투 사운드가 이상합니다. 늑대를 때리는데 소리가 "흥! 흥!"거려 가지고 집중이 안 돼요. 5. 카메라 시점이 고정되어있지 않아서 전투할 때 상황을 자꾸 놓쳐요. 6. 튜토리얼에서 컷 씬만 쓸데없이 많고 정작 중요한 정보를 알려주지 않아서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. 예로 전사의 방패 밀기 횟수제한, 차징공격 등이다. 7. 배터리가 너무 빠르게 닳아요. 8. 기본적인 화질 자체가 너무 안 좋아요. 장점 : 1. 캐릭터의 커스터마이징이 귀엽고 특유의 감성이 있습니다. 2. 스텟을 자유롭게 분배할 수 있어서 독특한 플레이를 가능하게 합니다. 총평: 너무 심하게 단점이 많아요.

- 기대했었는데 정말 실망스럽네요. 플레이어블 캐릭터랑 크로스 플레이 지원, 가로세로 모드는 좋았지만 그 외 모든 부분이 별로예요. 타격감도 구리고, 인게임 그래픽은 ps2때 귀혼 보는 거 같다. 그렇다고 프레임 잘 잡히는 것도 아니고 UI는 혼란스럽고 카메라도 이상하고 저는 돈 받고 했으면 했지. 무료라도 못하겠네요.

후기

이 게임할 때마다 기기 문제인진 몰라도 졸라 튕긴다.

또한 커스텀이나 그래픽은 괜찮긴 했는데 뭔가 모바일에선 찌그러지는 게 있어서 그다지 보기 좋진 않았다.

조작할 때 오토로 하는 게 편해서 거의 그거 위주로 진행하긴 하는데 솔직히 이 게임은 조작을 해 봤자 큰 의미는 없는 것 같다.

한편 이번에 마비노기 모바일 나온다고 해서 기대했는데 또 페미 논란이 일어났다.

이런 걸 더러운 걸 굳이 해야 할까 싶은 기분이 들었다.

한편 남자들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방식의 게임인 듯하다.

실제로 해당 게임 방송하는 부류도 거의 여자들이었다.

100명이 방송 켜고 마비노기 카테고리 달고 있다면 그중 대다수가 여자였다.

사실 그 이전의 마비노기도 여자들이 즐겨했다고 듣긴 했다.

그럴 수도 있는 건데 저런 거 묻은 게임 하고 싶지도 않고 보고 싶지도 않다.

끝.

마비노기 모바일 평점과 후기를 정리해봄